메타버스(Metaverse)
reference:
Wikipedia - Metaverse
Metaverse Roadmap - http://metaverseroadmap.org/
MMORPG의 미래 '메타버스'
국회도서관: 웹 2.0과 온라인 게임이 만드는 매트릭스 월드 메타버스(Metaverse) /손강민
정의
닐 스티븐슨의 스노우 크래쉬란 소설에서 나온 어휘로서, 완연한 3D 가상 세계를 통해 현재 모습이 나타내는 광경을 지칭하는데 폭넓게 사용된다. 사람들은 아바타로서 타인 혹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와 사회적, 경제적 관계를 사이버 세계 안에서 맺는데, 이 사이버 세계는 실 세계의 은유를 차용하지만 물리적 한계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 Metaverse : Meta - Universe(?)
*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 (일종의) AI를 가진 ROBOT

등장배경
1. '메타버스란 용어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같은 기존의 단어가 제게 너무 어색하게 느껴졌기에 창안한 어휘입니다.' - Snow Crash Acknowledgements, Neal Stephenson.
2. 컴퓨터 게임 커뮤니티로부터 메타버스의 선구적 작품이 나오기 시작(MOO: 문자기반 저대역폭 가상 현실 시스템 - Mud Object Oriented): SnowMOO, ChibaMOO, Active Worlds(최초의 메타버스 성립조건 충족)

* MUD : Multi User Dungeon

메타버스의 특징
1. Web 2.0의 사용자 참여모델 - 사용자의 활동 및 object 생성 도구를 통한 metaverse object 생성
2. 가상공간 내에서의 사회적(경제, 문화 등) 참여자의 소통
3. 3D, Web 2.0 기술을 통한 현실에 근접한 참여자 소통 공간 구성

메타버스의 현 상황 및 발전 방향
1. 메타버스 메타포에 기반하여 3D 기술이 합쳐져 다양한 각도로 실세계를 조명
 - Croquet Project : 메타버스 메타포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운영체제(3D 브라우저)
 - Second Life : 선구자적 마이크로커런시(microcurrency)기반의 사회 네트워크 공간(social network space)
2. 메타버스 로드맵 서밋(Metaverse Roadmap Summit) 등을 통해 메타버스의 구체적 비전이 성립되어가는 중
Posted by 어쨌건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