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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pirit carries on의 outro 채우던 중

Category
음악인
Tags
Dream Theater
The spirit carries on
Logic Pro
Created time
2013/08/25
Jordan 왈, The spirit carries on의 outro에는 대강 다음과 같은 음색이 들어간단다. piano, synth pad, organ, choir, bass 마지막으로, 미리 녹음해놓은 여성 솔로 우워워. 암만 들어봐도 내 귀로는 piano, choir, organ이 전부인데 말야.
근데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이 outro 부분은 암만 뒤져봐도 악보가 아예 없다는 게 문제다. 악보의 보고인 ultimate guitar를 뒤지건, Jordan Rudess 닷컴을 뒤지건, 공식 악보집을 뒤지건 이건 다 마찬가지인데, keyboard에서 이 outro 부분이 빠지면 곡 전반에서 뭔가 하나 빼먹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별 수 없지. 그럼 결국 따야 한다는 이야기. 해서 땄다.
달랑 요 두 마디 채우는데 대강 이틀 걸린거 같다. Dream Theater의 The spirit carries on의 outro 중 keyboard, solo part. - Logic Pro 9의 score editor 캡쳐 화면(아래 solo부분은 딴거 아니다. 어쩌다 캡쳐 잘못된거임).
이 두 마디 따는데 이틀이 걸린 건, 대부분의 시간을 Logic Pro 사용법 익히는 데 썼기 때문인데, 이번 포스팅에 적어둘 주요 내용이 되겠네.
또한 outro 뿐 아니라 중간 guitar solo 부분에서 keyboard 파트의 note가 대거 빠져있는데, 이건 다음 TODO에 해당하겠다.
일단 작업 log먼저.
1.
Logic pro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 전체 part가 들어간 악보가 따로 있긴 하지만, track이 많아서리 오히려 복잡해져서.
2.
음원 importing. 중간 중간에 반복해서 들으며 악보 sync를 이루기 위해서. 요기서 삽질이 좀 필요한데, 보통 음원은 앞 부분에 mute로 일정 시간을 잡아먹는다. 따라서 그 부분을 제거하여 MIDI음원과 sync를 맞추는 것이 핵심.
3.
track 하나 생성해서 여기에 기존 piano part pasting.
4.
project 기본 세팅
a.
박자 변경. 이 곡은 12/8박자다. 여전히 6/8 * 2와 12/8의 차이를 모르겠는데, Drum 또는 Rhythm을 더 파고 들어야 답이 나올 듯한 예감.
b.
Tempo 설정 : 음원의 tempo와 맞아야지 악보 그리거나 플레이할 때 편하다. 원 악보에는 63이지만 맞추고 보니 63.5가 맞네.
그 다음은 본격적으로 악보 따는 작업인데, 내가 음감이 아주 좋다면 단일 note가 아니라 chord를 듣고도 바로 딸 수 있겠지만, 글고보니 음감 뿐 아니라 chord가 머리에 빠삭하게 익혀있다면... 그렇지 못한 관계로 무식하기 짝이 없는 악보 따기를 진행해야 했다는거.
1.
위 part를 치고 있는 jordan rudess의 keyboard 위 손가락 동영상을 무한 반복하여 캡쳐. ㅠㅜ 다행히 Jordan이 keyboard layering을 가르칠 때 이 곡을 갖고 가르쳐서리 이를 따를 수 있었다능.
2.
타 파트의 악보에 적힌 chord를 기준으로 하여 root음과 F clef을 대강 조합하는거. 이 역시 #1으로 사전 작업을 해 두었기에... 가능했다는 슬픈 이야기가.
3.
진짜 실력대로 청음으로. 처음에 청음으로 대강 땄었는데, #1, #2를 거치고 나니 청음으로 딴 note는 다 어디로 사라졌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마지막에도 청음을 통해 다듬을 수 밖에 없는데, #1, #2가 제대로 되었는지는 청음을 통해서만 알 수 있기 때문에.
이제 마지막으로 위 두 마디를 따면서 얻은 깨달음과 tip.
1.
암만 MAC 터치패드가 편하다고 해도, 세부 작업에서는 mouse를 못 따라간다. 해서 안쓴지 1년은 된 매직 마우스를 다시 꺼내들었다.
2.
화성학 - Harmonics. 더 빡시게 달달 외워놔야. 울 아부지의 말씀이 작업 내내 떠올랐다. - 기능이 안되면 예술이고 나발이고 없다. -
3.
quantization : 쫌 하다보면 Score Editor가 아니라 결국 piano Roll view의 timeline 기반 막대를 쓰게 되는데, 아무리 위치를 잘 잡아도 삑사리가 난다. 이 때 quantization을 쓰면 설정한 note length 단위에 맞춰 일괄 보정가 된다.
4.
Chord analysis : Chord 값을 Score sheet에 넣기 위해서는 Global Tracks의 Chord에서 먼저 chord analysis를 돌리고 그 다음에 Functions -> Insert Chords from Global Chord Track을 해야 한다는 것. 삽입된 Chord는 모두 편집 가능하다.
일단 요기까지.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이미 만드는 악보에는 Chord와 title, solo 파트가 포함되어 있고, sole 파트의 상당 부분에 chord가 적혀있는데, 이 이야기는 다음에.
아, 추가로 아까 담배피다가 생각난거.
공연 중에 세팅(음색 변경, 볼륨 조정 등) 변경을 keyboard에서 이루는 방법은 MIDI IN 라인을 사용하여, 해당 setting action에 대한 channel을 설정하고 이를 keyboard의 특정 key에 mapping하면 되겠다는 거. 집에가서 keyboard 뒤져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