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RZWEIL PC3X
한참이나 연주에 Logic Pro / MainStage에 몇몇 3rd party 가상악기를 사용했는데, 근간에는 다 때려치우고 그냥 PC3X 내장 음색 그대로 사용 중이다. 월등히 사용하기 쉽고 좋아하는 음색 많고 따라서 응용하기 훨 용이함에도 불구하고 Logic Pro / MainStage를 제낀 결정적 이유는 본격적으로 쓰기에 음색 품질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 주로 사용하는 음색이 piano, organ인데 piano의 경우 미세 강약 조절이 과장 조금 보태서 아예 되지 않는다. 전문 piano 가상악기를 사용하면 나아질지 모르겠지만, 확실하지도 않은 예상 만으로는 돈 쓰기도 거시기하고.
여튼, 이 때문에 산지 10여년이 되어가는 PC3x의 사용법을 뒤늦게나마 익히는 중인데, DAW / MainStage의 경우 조금만 만지작거려도 알아낼 수 것들이라 따로 메모해 둘 필요가 없다. 하지만 PC3X의 경우는... 사용성에 있어선 이 바닥에서 조차 최악을 달린다고 하는 물건이라서리, 나아가 reference 꽤 미약해서리, 간단한 뭔가 하려고 해도 쉬운 것이없다.
프로그램 내 음색 조작
기본으로 딸려오는 무지막지한 양의 PROGRAM 각각은 대부분 여러 음색 및 effect 설정을 가진다. 예컨대 1 - standard grand의 경우, switch 버튼을 누르면 pad 음색이 추가되고 slider I - MIDI 28을 increase하면 Reverb 효과를 낸다. 프로그램 모드에서 4번째 soft 버튼은 info를 나타내는데, 이를 누르면 해당 프로그램이 어떤 음색 및 효과를 설정 가능한지를 나타낸다.
프로그램 편집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먼가 맘에 안드는 부분이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의 내용물을 수정하면 된다. 프로그램 모드에서 수정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edit 버튼을 누르면 해당 프로그램의 각 layer 별로 상세 설정이 가능하다(soft 버튼의 more를 통해 다양한 수정 대상을 선택 가능한데, 한 예로 layer 추가/삭제는 NewLyr/DelLyr, layer 자체에 대한 설정은 layer에서 이룬다). 각layer의 음색은 keymap으로 설정하며, 해당 layer의 음량은 AMP 또는 DSPCTL 버튼을 통한 DSPCTL 모드의 level에서 설정한다.
SETUP 모드 개념
PROGRAM이 특정 음색을 뜻하는 keymap의 집합이라고 한다면, SETUP은 PROGRAM의 집합이라고 하겠다. keyboard split 등을 위해서는 zone을 설정해야 하는데 각 zone에 할당될 단위가 PROGRAM이다. 당장 BWV 565, 578에서는 사용할 일이 없지만, 앞으로 많이 사용하게 될 듯.
switch pedal로 PROGRAM(Quick Access 내 PROGRAM 포함) 변경 방법
위 링크에 잘 나와 있고 아래 썰은 요약에 해당한다. 연주 중간에 음색을 바꾸기 위해서 사용한다. 음색 변경은 결국 PROGRAM의 변경을 뜻하는데 두 손은 연주 중이라서리 결국 switch pedal을 써야 한다. 핵심은 MIDI 모드에서 switch pedal이 보내는 신호(transmit)를 data(PROGRAM number) increment / decrement로 변경하는 것. 이 때 변경된 내용은 ControlSetup의 특정 번호로 따로 저장하게 되므로, 필요 시 각기 다른 설정을 줄 수 있겠다.
MIDI 모드 -> transmit 모드 변경(XMIT soft button) -> Edit 버튼 클릭 -> Foot Switch 3(FT SW3) soft button 클릭 -> OnControl을 DataInc로, OffControl을 DataDec로 변경(Type: Momentary, OnValue: 127, OffValue : 0, EntryState/ExitState : None)
위와 같이 하면, switch pedal을 밟고 있으면 다음 PROGRAM으로 선택되고, 발을 떼면 원래 PROGRAM으로 돌아간다. 이를 응용하면 두 개의 PROGRAM에 대한 전후 반복 선택 뿐 아니라 여러 개에 대해서도 선택이 가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