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 2.0, SCORM
e-learning 2.0 : WEB 2.0 정신 도입을 통한 사용자의 확대, long tail 비즈니스를 통한 채산성 강화 및 이에 따라 가능해진 개인화 서비스, 컨텐츠 매시업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 LMS를 통한 기존 e-learning 시스템에 블로그, 위키, podcasting 등의 WEB 2.0 개념 및 기술이 접목된 진화된 e-learning 인프라 및 개념. (push 형태의) 단방향 서비스에서 공유와 참여, 개방이 접목된 새로운 교육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또한 컨텐츠 개인화 및 기존 SNS(Social Networks Software)와 결합 등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도 자발적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현상은 틈새(niche) 시장의 출연을 낳아 long tail 비즈니스 모델 적용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특히나 주목받고 있다. C2C 기반의 사용자가 직접 컨텐츠를 제작 판매하는 e-learning marketplace의 출현은 이의 대표적인 예이다.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 웹 기반 e-learning을 위한 표준 및 명세 모음집. 미국방성에서 나온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이 개발한 e러닝 기술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지배적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reference :
e-러닝 2.0출현과 시장 변화. 이상일기자/경영과컴퓨터/2007.10
SCORM. Wikipedia
Posted by 어쨌건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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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키온 2008.01.20 2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의 경우 MVNO가 아직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지만, 콘텐트를 가지고 있는 경우 사업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ESPN과 같이 이미 확실한 스포츠콘텐트가 확보된 사업자의 MVNO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즉, ESPN폰이 팔리고 있죠.

    • BlogIcon 어쨌건간에 2008.01.21 2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ESPN폰이라... 그렇군요. 무선 인프라에 관심이 별로 없었는데, 이런 가상 사업자까지 나타나는 것을 보면, 그 파급력을 다시 생각해보게 됩니다. RFID, USN, Wibro, HSDPA 등 앞으로 더해가겠죠~